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미디어 업로드 폴더 변경하는 방법

Pinterest LinkedIn Tumblr

워드프레스 미디어 업로드 폴더는 기본적으로 ‘wp-content/uploads’ 폴더에 저장됩니다. 하지만 보안상의 이유로 폴더를 변경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래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봅시다.

1. 워드프레스 미디어 업로드 폴더 변경하기

1.1. 파일 관리자에서 wp-config.php 파일 열기

워드프레스 루트 디렉토리에 있는 wp-config.php 파일을 파일 관리자로 엽니다.

1.2. 업로드 폴더 경로 수정하기

wp-config.php 파일에서 아래와 같은 코드를 찾아 수정합니다.

define( 'UPLOADS', 'wp-content/uploads' );

위의 코드에서 ‘wp-content/uploads’를 원하는 경로로 변경합니다. 예를 들어, ‘wp-content/my-uploads’로 폴더를 변경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수정합니다.

define( 'UPLOADS', 'wp-content/my-uploads' );

1.3. 변경 내용 저장하기

수정한 내용을 저장한 후,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해 업로드를 테스트합니다. 파일이 새로운 폴더에 저장되는지 확인해주세요.

워드프레스 미디어 업로드 폴더 변경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미디어 업로드 폴더 변경하는 방법

 

2. 워드프레스 미디어 업로드 폴더 변경 시 유의할 점

2.1.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시 폴더 경로 변경 확인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하면 wp-config.php 파일이 덮어씌워질 수 있으므로, 업데이트 전에 변경한 폴더 경로를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wp-config.php 파일을 백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2.2. 파일 권한 설정하기

새로운 폴더에 파일이 저장되려면 해당 폴더에 웹 서버가 쓰기 권한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업로드 폴더를 변경할 때는 폴더의 권한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변경해야 합니다.

2.3. 이미지 경로 수정하기

업로드 폴더를 변경하면 기존에 업로드한 이미지들의 경로도 수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wp-content/uploads’ 경로로 업로드된 이미지들의 경로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므로,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일괄적으로 경로를 수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Velvet Blues Update URLs’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직접 데이터베이스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데이터베이스를 수정할 때는 항상 백업을 만들어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워드프레스 미디어 업로드 폴더 변경의 장단점

3.1. 보안 강화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 미디어 업로드 폴더는 공개적으로 접근 가능한 공간에 위치하며, 이로 인해 보안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업로드 폴더를 변경하면 외부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게 되어 보안이 강화됩니다.

3.2. 파일 관리 용이성

미디어 업로드 폴더를 예쁘게 정리하거나, 사이트 내 다른 폴더와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일 관리를 위한 디렉토리 구조를 자유롭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3.3.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시 일부 문제 발생 가능성

미디어 업로드 폴더를 변경하면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할 때 일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wp-config.php 파일이 덮어씌워질 경우 설정 파일에 있는 경로가 사라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미디어 업로드 폴더를 변경하는 것은 보안 강화와 파일 관리 용이성 측면에서 많은 장점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기존 이미지의 경로를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따라서 폴더 변경을 고려할 때는 잠재적인 문제와 그에 대한 대응 방안을 고려해야 합니다.

추가로 알면 도움되는 정보

1. 워드프레스 메뉴얼에서 폴더 변경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웹 호스팅 서비스나 서버 환경에 따라 파일 권한 설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업로드 폴더를 변경해야 합니다.
3. 기존 이미지들의 경로를 수정할 때는 모든 이미지의 경로를 일괄적으로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업로드 폴더를 변경하더라도, 이미지들의 URL은 사이트 도메인을 기준으로 생성되므로 사이트의 URL이 변경되지 않는 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5. 특정 플러그인은 파일 업로드 경로를 하드코딩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놓칠 수 있는 내용 정리

워드프레스 미디어 업로드 폴더를 변경하는 것은 보안을 강화하고 파일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파일 권한 설정, 이미지 경로 수정 등에 주의해야 하며, 워드프레스 업데이트 시 일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폴더 변경 전에 가능한한 대비책을 세워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WP Super Cache 캐시플러그인 설치 및 설정 방법

👉키워드 의미 확인하기 1
 

👉키워드 의미 확인하기 2
 

Write A Comment